오늘 국회에서 성폭행범에게 물리적 거세에 대한 법안을 제출했다는 이야기를 어떤 의학기자에게 듣고 이에 관련된 글 하나 올린다. 전에도 어린이 성폭행범 사건 때문에 화학적 거세에 대한 이야기를 몇번 쓴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물리적 거세가 이야기가 많이 되고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 물리적 거세에 대한 이야기도 한번 해보기로 한다.

 

 

Ersatz
Ersatz by Underpuppy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위 사진처럼 음경을 자르는게 아니라 고환만 자르는게 물리적 거세입니다.)

 

우선 일반인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물리적 거세라는 말이 음경과 고환을 몽땅 다 잘라 없애버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아니다.

 물리적 거세는 의학용어로는 surgical castration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남성호르몬을 만드는 양쪽 고환만 제거하는 것이다. 물리적 거세를 하더라도 성관계시 직접적인 삽입에 필요한 음경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이다. 물론 남성호르몬이 거의 없어지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경이 퇴화되면서 음경크기가 좀 작아질 수는 있는데, 이건 화학적 거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물리적 거세를 의학적으로 성폭행범에게 처음으로 쓴 의사는 1800년대 후반에 미국의 인디아나주의 Harry Sharp 의사가 180명의 성폭행범에게 성적인 충동을 줄이기 위해 물리적 거세를 시행하였고, 이런 이유로 미국에서 인디애나주가 성폭행범에게 거세라는 법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 첫번째 주가 되었다고 한다. 이후 20세기 초반 우생학적인 영향으로 이런 성폭행범의 기질이 유전된다라고 하는 믿음으로 성폭행범의 자식을 낳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국 대법원에서 물리적거세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게 되었고, 이후 오늘날 미국의 13개 주에서 성폭행범에게 거세를 하게 되었다.


이후 의학이 발달하면서 약물로 거세를 할수 있는 방법이 나오게 되면서 현재에는 대부분 약물을 이용하는 화학적거세를 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었으며, 미국 13개주에서 대부분은 화학적거세를 하면서 물리적 거세는 원하는 사람만 하도록 되어 있으나, 유일하게 텍사스 주만 물리적 거세만 강제적으로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유럽의 경우 유일하게 체코에서만 물리적 거세를 강제적으로 하고 있다.

 

이전 블로그 글에서 성폭행범에게 거세라는 법적인 조치를 취했을 때 재발률이 17.5%에서 11.1%로 떨어진다고 했던 review 논문을 소개했었는데, 여러 논문을 종합한 이 논문에서 밝히기로는 화학적 거세보다 물리적 거세가 좀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논문 대부분은 화학적 거세였으며, 물리적 거세는 법적 혹은 윤리적 문제로 대상수가 작아서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으로 제외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물리적 거세에 대한 효과는 통계적인 결과를 낼만큼 대상수가 그리 많지 않은데, 덴마크의 1960년대에 900명의 성폭행범에게 물리적 거세를 하니 재발률이 80%에서 2.3%로 뚝 떨어졌다는 결과도 있다고 한다.

 

과연 우리나라도 물리적 거세가 시행될 수 있을까?

 

 

<이글과 연관된 이전 블로그 글들> 

2009/10/07 - 화학적 거세를 할때 이용하는 약물과 방법들. 

2009/10/01 - 성폭행범에게 거세를 하면 성폭행 재발이 줄어들까? 

2008/09/09 - 아동성폭행범에게 시행하는 화학적 거세란 무엇일까?

[참고문헌]

1. Scott CL, Holmberg T. Castration of sex offenders: prisoners' rights versus public safety. J Am Acad Psychiatry Law. 2003;31(4):502-509.
2. Schmucker M, Lösel F. Does sexual offender treatment work? A systematic review of outcome evaluations. Psicothema. 2008 Feb;20(1):10-19.
3. The NY Times. Europeans Debate Castration of Sex Offenders. March 10, 200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는... 물리적 거세가 파이어볼이 아니라 소세지를 자르는 수술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극단적으로는 강제 성전환 수술까지 (물론 비용은 그 집안에서 내도록 + 본인 노역?)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그런데 만약, 고환이 아닌 음경을 자르면 어떻게 되나요?

    2012.09.05 17:3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네...

      음경만 자르면 성욕이야 있겠지만, 성관계를 못하고 변태로 더 가겠죠. ㅡㅡ

      2012.09.20 16:29 신고
  2. Favicon of http://fsd BlogIcon hong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같지도 않은 정치쇼에 그만 놀아납시다,
    저런 얄팍한 정치놀음에 놀아나니까
    국회의원들이 국민을 우습게 알고 인기좀 끌어보겠다고
    저런 말도안되는 쇼를 하는거 아닙니까?
    외국에서 얼마나 우리 국민을 우습게 보겠습까?

    2012.09.08 17:33 신고
  3. 참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사라는 사람이 발표한 내용이라고 하기엔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비건설적인 블로그로군요.
    이런 저열하고 실현불가능한 이야기를 놓고 토론이라니 이런거 토론할시간있으면 어떻게 하면 성병예방을 할수있는지 포경수술의 실효성같은 사람들에게 좀더 와닿는걸 쓰세요..
    꼬추치료하라고 배운 의술이지
    꼬추짜르는 선동에 힘을 실으려고 배운 의술이 아닐텐데요?

    2012.09.30 00:40 신고
  4. BlogIcon 제패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성범죄자 많은 거야 익히 알고 있지만 떳떳하게 댓글도 달고... 역시 물리적 거세가 무섭나보네요 ㅎㅎ 이걸로 가죠

    2014.12.25 16:39 신고
  5. t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환 뿐만 아니라 음경도 같이 잘라야지!!! 젠장!!!

    2016.12.03 23:39 신고
  6. 수준하곤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성범죄로 몰고가다가 무고죄로 인정되는 여자꽃뱀들은 난소및 나팔관제거 거세술이 시행되어야만 하겠네요. 무고로 성범죄자로 모는 여자들은 또 합의하에 성관계 해놓고 또 강간 성폭행 당했다고 거짓으로 고소를 할거니깐 맞죠? 의사나 변호사는 이제는 기술공이나 다른 기술직처럼 한 분야에 오랫동안 연구하고 공부한 '기술직'으로 봐야지 무슨 80-90년대 처럼 다른 일반적인 직업군 사람들이 지적수준이 떨어져서 존경받는 그런 사회가 아닙니다 이젠. 앞으로는 더더욱 그럴꺼고.

    2018.02.20 15:20 신고
  7. 수준하곤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전 금융관련종사자이지만 부모님부터 친인척 사촌등 의사로 먹고사는 사람만 열댓명이 될정도로 의료업쪽에 관련이 많습니다. 억측으로 들렸다면 사과합니다.

    2018.02.20 15:21 신고
  8. Favicon of https://womenra247.com/ BlogIcon 호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리적거세면 ;; 고환적출 ;;;;;;??

    2018.08.11 23:04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8)
두빵의 생각 (357)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