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에이즈라는 이야기를 들을때면 이전에 내가 재수할때 다녔던 종로학원의 생물선생님 생각이 난다. 그 생물선생님은 수업의 대부분 시간을 625 전쟁당시 피난가면서 한강을 어렵게 건넜던 이야기로 보냈던 분이셨다. 그러면서도 간혹 코메디 뺨치는 어록등을 가끔 말하면서 웃기곤 했는데, 지금도 기억나는 것중의 하나는 '에이즈' 에 대한 것이었다. 칠판에 'AIDS'라고 적어놓고는 이것의 뜻을 '아(A)! 인제(I) 다(D) 살았다(S)'라고 하는 순간, 한동안 웃는다고 난리가 났다.

요  며칠사이에 에이즈에 걸렸다는 제천의 택시기사의 무차별 성관계때문에 뉴스에 연일 방송되었다. 또한 에이즈 전염에 대해서 현재 말들이 많은 모양이다. 다행히 뉴스에 의하면 그 택시기사가 잘 치료하고 있었기 때문에 에이즈 바이러스의 역가가 낮아서 전염이 거의 없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일부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정상적인 사람이 에이즈환자와 성관계 한번 해도 약 1%미만에서만 에이즈가 전염된다고 말이다. 이 이야기의 근본은 1997년 world bank에서 발표한 것에 의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문헌 1에 나오는 1997년 world bank의 자료)


위 표를 보면 정상적인 성관계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에이즈를 전염시킬 확률은 0.1% 이내, 남자가 여자에게 에이즈를 전염시킬 확률은 0.1~0.2%로 언급하였다. 남자대 남자의 항문성교에서는 좀 높아서 3%까지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2009년도에 지금까지 에이즈역학내용으로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결과를 다시 조사해서 나온 결과가 하나 있다. 아래 내용은 한번의 성관계로 일어날 수 있는 확률이다. (per sexual act)

그 조사에 따르면 소득수준이 높은 나라에서는 한번의 성관계로 여자가 남자에게 에이즈를 전염시킬 확률은 0.04%이며, 남자가 여자에게 전염시킬 확률은 0.08%였다. 그러나 소득수준이 낮은 나라에서는 한번의 성관계로 여자가 남자에게 전염시킬 확률이 0.38%이고, 남자가 여자에게 전염시킬 확률이 0.30%로 좀 더 높았다고 한다.

또한 한번의 항문성교로 에이즈가 전염될 확률은 1.7%라고 한다. 기간에 따라서는 무증상의 에이즈환자보다 초기나 후기 에이즈감염시에 각각 9.2배, 7.3배 더 잘 전염이 된다고 한다. 특히 접촉부위에 궤양등의 상처가 있는 사람에게는 5.3배 더 잘 전염되며,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사람은 2배더 잘 전염된다고 한다.  

위에 언급된 제천의 택시기사의 경우에는 물론 질병관리본부 말처럼 잘 조절되었던 환자이고, 정상적인 성관계시 전염될 수 있는 확률을 고려하면 언론에서 떠들정도는 아닌, 용두사미가 될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에이즈란 무서운 병이고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경우의 사람들을 조사해야만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덧글) 원래 정확하게 말하고자 하면 HIV 가 한번의 성관계로 전염이 되는가일것입니다. 그러나 보통 HIV라고 이야기하기 보다는 에이즈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 것 같아 에이즈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원래 의미는 HIV 전염입니다.

참고 :
1. 박기호. 에이즈에 대해 거들떠 보기. 대한의사협회지 2005년 11월호
2. Boily MC, et al. Heterosexual risk of HIV-1 infection per sexual act: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Lancet Infect Dis 2009;9:118-29.

TRACKBACK :: http://urologist.kr/trackback/138 관련글 쓰기

  1. 'NBA스타' 매직 존슨, 에이즈(HIV)를 말하다

    Tracked from 따스아리 (따뜻한+메아리)  삭제

    안녕하세요 따스아리 운영자입니다. 오늘은 에이즈 관련 동영상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매직 존슨은 전세계 농구팬들의 우상으로 미 LA레이커스를 다섯 차례나 우승으로 이끈 NBA 최고의 선수였습니다. 본명...

    2009/03/14 19:33
  2. 에이즈 감염 택시기사 감염력 매우 낮은 수준

    Tracked from 따스아리 (따뜻한+메아리)  삭제

    충북 제천의 택시기사 전모(27)씨가 술 취한 여성 승객 등 6년간 수십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것으로 밝혀지면서 전국이 에이즈 공포로 술렁이고 있습니다. 해당 에이즈 감염인은 2003년 8월 양성 확진을 받...

    2009/03/14 20:12
  3. 꼬리에 꼬리를 무는 AIDS 복수극

    Tracked from 추억의 책장  삭제

    충북 제천에서 에이즈 환자인 20대 택시기사가 수 십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것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문제는 이 택시기사가 콘돔을 착용하지 않았으며, 상대방에게 에이즈 감염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는데에 있다. 이에 경찰은 이 택시기사의 '복수심리'가 작용했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단다. 즉,나는 에이즈에 걸렸으니 너희도 한번 걸려봐라...라는 '물귀신'작전... 혹은 '나 혼자 죽을 수 있나...' 하는 세상에 대한 복수심리가 있었을 것이라는 판..

    2009/03/14 22:02
  4. 시골마을 콘돔이 불티나게 팔린 이유

    Tracked from 초유스의 동유럽  삭제

    몇 해 전 리투아니아 파스발리스 지방의 한 시골마을에 일어난 일이었다. 당시 이 마을은 난데없이 콘돔이 불티나게 팔려 큰 주목을 받았다. 이유인즉 이 마을에 사는 한 여성(30세)이 바로 에이즈 말기 환자로 판명된 사실이 널리 펴졌기 때문이었다. 이 여성은 두 딸을 두었고, 이 두 딸의 아버지도 에이즈 바이러스 보유자로 판명되었다. 또한 이 부인과 최근 동거한 적이 있던 남자도 에이즈 바이러스 보유자로 판명되었다. 이 마을 사람들도 막연하게 에이즈가..

    2009/03/15 07:47
  5. 정상적인 성관계시 에이즈의 감염확률은 어느정도일까?

    Tracked from 가장 건강한 뉴스만을 담았습니다  삭제

    예전에는 에이즈는 암처럼 치료법도 없고 걸리면 다 죽음만 기다리는 병인줄 알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완치는 안되더라도 약물요법으로 장기간 다스리면서 살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택시기사 한 분 때문에 에이즈 이야기가 많군요. 혹시 에이즈 환자와 관계에서 에이즈가 감염될 확률이 얼마인지 아시나요? 두빵님이 아주 잘 설명해주고 계십니다. 정답은 1% 미만입니다. ^^

    2009/03/16 11:11
  6. 제천 '에이즈' 공포, 우린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나

    Tracked from 정책공감 -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삭제

    에이즈에 걸린 20대 택시 기사가 6년간 여성 수 십 명과 무분별한 성관계를 가진 사건이 며칠 동안 전국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조용하던 충북 제천이 '에이즈 공포'에 휩싸여 있는데요. 하루 ...

    2009/03/17 10:42
  7. 에이즈, 순간의 쾌락을 위해 목숨을 걸텐가!

    Tracked from 펀펀데이의 솔직발칙 톡톡  삭제

    몇일전 에이즈감염 사실을 숨긴채 6년동안 택시기사를 하며 수많은 여성과 성관계를 해온 인간 쓰레기가 붙잡혀 우리 사회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X끼와 성관계를 가진 여성들을 찾아내지도 못한채 어제(09.3.16) 수사를 종결하기로 발표해 전국이 에이즈의 공포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이거 참 큰일입니다. 그런데... 에이즈가 무서운 병임은 확실하지만 우리가 잘못 알고있는 부분도 상당히 많습니다. 더보기 에이즈에 대한 자료는 검색만 하면..

    2009/03/17 11:16
  8. 인상깊은 AIDS 캠페인 동영상 :: 더 늦기 전에 우리도 시작합시다.

    Tracked from 토크온섹스닷컴(TalkOnSex.com) - Beta  삭제

    얼마 전 충북 제천에서 에이즈 감염자가 무분별한 성접촉을 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었는데요. 이제 우리도 에이즈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유투브에서 에이즈 예방 캠페인 동영상 중에서 깊은 울림이 있거나 재미있는 것들을 골라 봤습니다. * 섹스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받아보시려면 버튼을 눌러서 구독해보세요.

    2009/03/17 16:42
  9. 나의 편견은 우월하다 ["게이와 에이즈의 관계는 아주 높다"의 실증적 근거에 대한 비판]

    Tracked from 트윈드릴 친위대: 계약 블로그  삭제

    *경고: 이 포스팅에는 성적 표현을 꺼리는 분이 읽기에 부담스러운 내용이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이와 에이즈의 관계는 아주 높다. by 킹오파에서 트랙백 0. 들어가기에 앞서 이 포스팅은 홍석천의 "공격 한 두 번 당하는 것도 아니고 툭하면 게이라서 에이즈가 어쩌고 이성애자가 더 많이 에이즈에 걸린다는 거 왜 모르시는지" 발언을 옹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쓴 글이 아닙니다. "이성애자가 더 많이 에이즈에 걸린다는" 것은 사실과 거리...

    2010/10/04 01:4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iotechnology.tistory.com BlogIcon 바이오매니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감사합니다. 그렇잖아도 다음 주에 이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하고 있었는데 바로 이 데이터가 궁금했었거든요. (그리고 저랑 같은 학원 동문이시군요.^^)

    2009/03/14 13:29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앗 교수님도 종로학원이시군요. 저는 종로학원이 새로 리모델링할때 다녀서.....당시 재수때 지하철 타면서 다닌다고 고생이 많았죠...^.^

      그리고 위 데이터는 제가 한글로 번역한 것이 약간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참고문헌을 한번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어가 넘 어려워요..!!)

      2009/03/14 13:44
  2. 초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이즈는 그냥 했다 하면 걸리는 무시무시한건줄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9/03/14 21:23
  3. 하하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경수술유무와 에이즈 감염율과는 무관합니다

    엄한 소문 내지 마세요;

    2009/03/14 21:37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무관하다는 내용좀 한번 알려주세요. 제가 찾은 연구결과는 다 낮추는 것으로 되어 있지요.그리고 저 내용은 제가 말한 게 아니라 외국에서 연구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내용을 보기보다는 지엽적인 것만 찍어내는군요.

      하하님이야 말로 엄한 소문을 내지 않았으면 합니다.

      2009/03/14 22:46
    • 호기심  수정/삭제

      두빵님은 의사이기때문에 두빵님의 말씀에 사람들이 많은 신뢰를 갖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포경수술과 HIV감염에 관하여서는 아직도 학자들간에 논란이 있는 부분이 아닌가요? 특히 생물학적 그것도 사람을 다루는 임상실험은 결론을 도출하기가 조심스러운 부분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실험이라는 것이 많은 변수들을 좀 더 정확히 통제하고 가설에 대해서 반복적인 확인이 필요한데 임상실험 특히 HIV에 대해서는 그 부분이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의미에서 두빵님께서 확정적으로 말씀하시면 저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입니다. 비록 학계에서 아직 결론나지 않은 부분이라도 말입니다. 그런의미에서 전문가들은 일반인에게 전문지식과 관려한 견해 표명에 있어서는 신중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두빵님께서 바쁘신 시간을 내셔서 귀중한 정보를 공유해 주시는 것에 늘 감사드리지만요. 맨날 눈팅만 하다가 혹 두빵님께 제 부족한 의견이 좀 더 나은 블로그를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남깁니다.

      2009/03/15 00:35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다시 말하지만 포경수술과 에이즈에 대한 내용은 학계에서 정설로 지금 굳어지고 있는 부분이고 이에 대한 기전도 밝혀졌습니다. 현재 아프리카에서는 국제기관들이 포경수술이 에이즈 예방의 한 방편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요.

      제 블로그 글들을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논란이 있는 내용을 한쪽 주장만 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찾을 수 있는 여러 논문들을 종합하여 블로깅을 하려고 합니다.

      포경수술 유무와 HIV 감염에 대한 반대되는 연구결과가 있다면 저역시 궁금합니다.

      2009/03/15 01:21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리고 하하님은 보면 위 블로그 내용의 주된 내용은 그게 아닌데 자기의 잘못된 신념으로 블로그의 일부 내용에 대해 문제삼고 있는 것입니다.

      이견이 있으면 당연히 이견이 있다고 겸손히 말씀을 드려야 되겠지만, 학문적으로 지금 거의 정설로 굳어지고 있는 것을 엄한 소문이라고 하면 상당히 곤란하지요. 하하님같은 분들이 있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무관하다는 사실로 받아들이는 잘못된 결과를 낼 수도 있지요.

      2009/03/15 01:26
    • 호기심  수정/삭제

      두빵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잘 하고 계시지만 혹 노파심에서 드린 말씀이니 이해해 주세요.
      저는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데, 한국의 의료수준이 결코 미국의 의료수준에 뒤지지 않음을 많이 겪어서 체득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의 best대 미국의 best의 비교는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일반인으로서 의사에게 얼마나 빨리 용이하게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받느냐 하는 점에서는 미국에서 살 수록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ㅜㅜ
      님같은 분의 정보공유에 많은 도움을 받는 한 사람으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강건하세요.

      2009/03/16 04:21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호기심님....
      님의 말씀하신 전문가로서 한측만 주장하지 말라는 내용은 저도 깊이 동감하고 있습니다. 포경수술을 할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은 것이라 이에 대해서는 저도 개인적인 입장일뿐 논란이 많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HIV 감염과 포경수술과의 관계는 이제는 거의정설로 굳어지는 양상입니다.

      위의 제 댓글이 어떤분들에게는 상당히 불편해질 수 있는데, 님께서 잘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에 대해서 좀 더 좋은 글로 좋은 정보를 드려야 하는데..... 개인이 진료틈틈이 글을 쓸려고 하다 보니 많이 부족하네요.....

      하여간 감사합니다.

      2009/03/16 10:26
  4. Favicon of http://kimsangyong.tistory.com BlogIcon 김상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들이 참 이상한것이 콘돔쓰는 버릇을 들이지 못한 사람들은
    위험한곳(?)에 가서도 콘돔을 쓰고는 만족하질 못해요.
    그나마 맨정신이면 몰라도 술기운이라도 있으면... 위험한 일을 서슴치 않고 하죠;
    에이즈는 아니어도 콘돔 안쓰는 걸로 후회하는 분들 참 많이 봤습니다.

    사실 전염률/유병률이라던가 이런 병과 관련된 확률이라는 것은
    공중보건을 담당하시는 분이나 해당 질환의 담당의가 아닌
    일반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는것이.
    사실 내가 안걸리면 0%, 내가 걸리면 100%거든요.

    그러니 0.1%라고 안심할것도 아니요,
    90%의 확률이라고 유별나게 강조할것도 아니고.
    언제나 조심하는 것이 필요한데...
    보통은 돌이킬 수 없을때가 된 뒤에야 후회를 하곤 하지요.
    뭐 이건 남 얘기가 아니라 제 얘기이기도 합니다만;;;

    2009/03/14 22:33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요새는 대부분 다 콘돔이 일상생활화되어 있지 않나요? 제가 잘 모르는 건지도 모르지만.....-.-

      김상용님 말씀처럼 확률이 아무리 낮더라도 자기가 걸리면 100%이고 또한 이에 대한 완치가 없는 상황에서 저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에게는 무시무시한 공포로 다가오긴 하지요....

      뭐든지 조심조심....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2009/03/14 22:49
  5. 재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사람일이란건 모르는게 로또 4등도 죽어라고 안걸리던 인간이 이런건 원샷에 걸리죠. ㄲㄲㄲ 스스로 운없다 생각되믄 의심되면 꼭한번 검사해보길.

    2009/03/14 23:09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앗...로또 4등도 죽어라고 안걸리는 인간이라면....저도 포함되는데요...^.^ 스스로 운없다고 생각되는 일인인데....-.-

      2009/03/14 23:23
  6. 으아암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광우병보다 높잖아...=_=

    2009/03/14 23:24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광우병의 확률이 더 낮긴 하겠지만, 치료제가 없다는 공포심이 더하여 그런 일이 일어났겠지요.

      광우병은 앞으로도 계속 연구결과가 나오면 확인이 되겠지요.

      2009/03/15 01:29
  7. 으아암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나 0.8%가 내가될수있다는 거...

    아무도안걸려도 내가걸리면... -_-

    2009/03/14 23:25
  8. 확률이문제가아니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일이 언제나 다시 일어날수 있다는거...
    단지 저 한사람만 저랬을까요?
    그게 무서운거죠. 광우병처럼...

    2009/03/15 00:29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렇죠....사회적으로 예방하는 시스템이 중요하겠죠...

      2009/03/15 01:30
  9. ㅋㅋ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 ㅋㅋ무슨퍼센트를 나누고 그래..ㅋㅋ

    2009/03/15 00:57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어떤 질병에 대해서 예방사업을 하려면 이에 대한 유병율과 어떻게 전파되는지, 그리고 어느정도로 전염력을 가지는지 다양한 통계치가 필요합니다.

      ㅋㅋ님은 어떤 일을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님이 하시는 일도 통계를 사용하여 일의 순서와 비용등을 정하실건데요....아닌가요?

      2009/03/15 01:32
  10. 궁금...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요..

    소득수준과 에이즈 발병 확률이 어떤관계죠?

    청결과 관계있는건가요? 아님, 다른 어떤 스트레스적 요인이 있는건가요?

    2009/03/15 06:06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위 연구결과를 냈던 사람들은 사람들의 의식수준의 차이, 후진국 통계의 부정확성 등등 여러가지로 설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두가지로 나눈 것 같습니다.

      2009/03/15 07:51
  11. 포경유무와의 관계말인데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건 정확한 퍼센티지를 논하면서 포경부분에있어서의 어떤핵심적인 면이보이는군요.
    즉,포경을안한사람은 뭐든지 성병및 에이즈에 걸릴확률로 나오지만
    퍼센티지를 굳이따지자면 정상적인관계및 청결한상태시의 퍼센티지로도 나와야정상아닐까요?
    저것은 분명 맞는말이지만 반대로 왜곡된부분이네요.

    물론 에이즈의 위험성에 속해서 저런연구결과가 나왔겠지만요.
    유럽및 타아시아지역에서는 포경하는이가 극히일부라고 알고있는데요

    "에이즈발병의 가장 주된원인은 불결,문란한 성생활에서의 퍼센티지"발병이 주된요인이지
    포경을 안해서 걸릴확률이 2배다라는건 좀 억지네요~

    학설계도 이미 포경을하던 안하던 상관은없다는게 정설입니다. 아프리카이야기도 언급하셨지만 확률적인것일뿐이지 포경수술을했다고해서 에이즈가안걸리는건 아니잖습니까?

    반대로 선진국사례는 그만큼 위생상에 큰하자가 없으니깐그런확률로 나왔겠죠 확률적으로는 포경의 비중이크게느껴지는 자료지만 일반적으로는 에이즈와 포경은 관계가없는것이 맞습니다.

    2009/03/15 08:38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하하...왜 그리 포경수술에 집착하시는지요? 이 블로그의 내용은 그게 아닌데 말입니다. 논문초록에 그렇게 나오는 것을 해석한 것을 그렇게 이야기하시면 님이 생각하는 것 자체가 그것이 더 핵심적인 면이 아닐까요?

      제가 언제 포경수술 하면 에이즈가 안걸린다고 했습니까? 그리고 위 내용은 아니지만 포경수술과 에이즈와 의 관계는 주로 선진국이 아니라 아프리카에서 연구된 결과입니다. 잘 알고 말씀하십시오.

      그리고 제가 쓴 연구결과도 아니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연구결과에서 그게 억지다고 이야기 하시면 뭐 저는 더 할말이 없겠습니다.

      그리고 상관없다는 정설이나 연구결과를 좀 알려주세요. 저도 정말로 궁금합니다. 근거를 좀 보내주십시오.
      저도 한번 보고 싶군요.

      2009/03/15 21:20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리고 에이즈와 포경수술과의 관계는 이전에 제가 블로그글로 올린 글이 있으므로 한번 보시고 말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군요.

      위 블로그 글에서는 단순히 논문에 나와있는 결과를 그냥 해석한것인데, 이에 대한 의심을 하신다면 제가 아니라 이 논문을 발표했던 분에게 의심을 보내야되겠죠....

      님께서 말씀하신 정상적인 관계및 청결한 상태시의 퍼센티지는 제 이전 블로그글에 다 나와 있으므로 말입니다.

      검색의 생활화...^.^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군요.

      2009/03/15 21:39
  1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HIV와 포경수술의 미묘한 관계에 대해서는 결국 개인의 선택으로 남겨두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만,
    우려했던 대로 꽤나 난전이 오갔네요 ㅎ

    저는 솔찍히 무서워서 -ㅁ-! 포경수술을 안한케이스였는데 말이죠 ^^;
    그래도 가끔은 필요없으면 신이 만들어놨겠는가? 라는 생각이 들어서 달려 나온거라서
    굳이 뗄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하는편이랍니다.

    예전에 읽은 바로는 표피가 사라지면서 내피가 외피와 되어가며(피부가 딱딱해지며) 상대적으로
    감염위험이 줄어 든다는 이야기였던거 같은데, 포경수술로 인해 잃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이야기를 들어 본적이 없는것 같네요.

    문득 광우병과 더불이 AIDS의 위험성이 언론에 의해/무지에 의해서 과장 확대 해석되는것 같지만,
    결국 걸리는 사람은 0.01%이던 몇 % 이던 간에 당사자에게는 100%이니 말이죠 ^^;

    2009/03/16 11:07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포경수술을 할것인지, 말것인지는 물론 논란이 많으므로 개인의 선택으로 남겨두는 것이 정답일 것입니다.
      그러나 HIV와 포경수술과의 관계는 현재 정설로 굳어지고 있지요. 위의 설전했던 분들은 포경수술에 대한 개인적인 선택과 HIV와 포경수술과의 의학적인 관련성에 혼동을 가지시는 분들로 생각됩니다.

      구차니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당연한 말씀입니다.
      걸리는 입장에서는 그런 %가 전혀 도움이 안되죠.....그래서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2009/03/16 14:37
  13. 쪼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부터 궁금했던건데
    에이즈 걸린 사람은
    선천적으로 걸리는건가요?[긁적];ㅂ;

    2009/03/16 20:17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에이즈가 선천적인 것은 아닐 것 같은데요.
      선천적이라면...모두 다 걸릴 가능성이...

      2009/03/16 23:24
    • 에이즈 명칭에 답이 있습니다.  수정/삭제

      에이즈가 후천적 면역 결핍증의 줄임말입니다.

      선천적 면역결핍증도 있습니다.
      물론 선천적 면역결핍증은 에이즈와
      아무런 상관없는 병이구요.

      후천적과 선천적의 뜻을 모르시진 안겠죠?
      그런말을 거의 구분안하고 받아들이는 사람들 많긴하죠.

      2009/03/18 13:17
  14. fdsa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자꾸 사람들이 포경에 민감하냐면,
    한국의 의사라는 사람들이 포경수술을 조장하고 그로 인해 돈 벌어먹는다는게
    사람들에게 안 좋게 비춰지기 때문에
    의사가 포경을 해야한다라고 말하면 사기꾼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게 진실인지 아닌지를 떠나서 그렇게 비춰지죠.
    그리고 상식적으로도 포경하고 에이즈 감염율이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 이해는 잘 안가네요.
    오히려 포경인 사람이 더 안걸려야 하는게 정상이 아닌지...

    2009/03/17 09:35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런건 잘 알고 있지만, 그걸 빙자로 진실을 외면하는 것 자체가 자기생각에 이념이 들어간 것이죠. (누가 방송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마지막 말은 맞습니다. 그런것을 진성포경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하는데, 발기시에도 귀두가 전혀 보이지 않는 정말로 문제인 사람에게서는 더 잘 안걸리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은 발기시에 귀두가 드러나는 사람에게서 문제가 되는 것이겠죠. 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한번 찾아서 읽어보세요.

      2009/03/17 10:45
  15. fdsa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해 보니 이런 재미난 통계도 있네요
    http://blog.daum.net/kkeenn/5734913
    포경수슬 많이 할 수록 에이즈 감염도 많이 되고 수명도 짧아진다능...
    뭐 통계야 어떻게 조사했는지 제대로 알 수도 없고
    발표되고 얼마뒤 또다시 반대결과가 발표되니 결국 자기들에게
    유리한대로 써 먹는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2009/03/17 09:39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 통계는 봤습니다.

      근데 그것은 상관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죠. 정말로 정확하게 말하자면 통제된 환경에서 어떻게 증명되느냐입니다.

      그 통계에서는 당연히 인과관계가 전혀 없고 동성애라는지, 기타 사회적 현상을 깡그리 무시하고 나온 통계라는 것이죠. 통제된 환경이 중요합니다.

      실예로 미국에서 높은 경우인데, 미국은 원래 자체가 에이즈 유벼율이 높은데다가 동성애등등이 있습니다. 포경수술 유무를 떠나서 당연히 높을 수밖에 없겠지요.

      2009/03/17 10:47
  16. 비응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진 조옷벼엉들. 수만분의 일도 안되는 광우병걸릴 확률가지고 촛불들고 좀비지이랄하던것들이 위에 차트보고 안심된단다. 확 광우병이나 걸려 다 되저삐라 머엉청한 후진국민들아.

    2009/03/17 09:41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렇다고 욕은....안됩니다.....건강에 해롭습니다...^.^

      2009/03/17 10:36
    • 한심한 인간 같으니...  수정/삭제

      이런 인간들이 광우병소 수입 찬성론자들의 수준이라면
      머리를 멋으로 달고 있다는것이 증명 되는군요.

      광우병의 경우는 어떤 확률이던간에 국민에게 정부가
      노출을 시키려고 했던 것이고...

      에이즈는 어느누구도 그병에 대하여 노출하려고 하지
      않으며 정부역시 에이즈의 전염을 막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에이즈와 광우병을 동일선상에 놓고서 비교하며
      광우병 관련 촛불 시위자들을 인간같지않게 욕하고 있으니...

      2009/03/18 13:26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차이점에 대해서는 님의 말이 맞습니다....

      2009/03/18 22:55
  17. 도토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천 농부가 아니잖아요? 그는 택시기사입니다. 제천보다 타지방이 더 문제지요. 뭣을 좀 알고 말들하세요. 오히려 제천은 안전지대라고 봐야돼요. 그리고 지금은 제천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제천은 그래도 피해가 덜할 것입니다.

    2009/03/17 15:29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정확한 내용은 아마도 그 택시기사분이 알고 계시겠지만...글쎄요...말문을 열지.....

      2009/03/17 22:03
  18. 결국엔 에이즈를 발견할수 있는 체계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일반적인 사람들의 에이즈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옆에만 가도 큰일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고...
    그중엔 젊은사람들도 있다는것이 정말 황당하죠. --;

    가장 좋은 방법은 에이즈를 어디서건 발견해낼수 있을 정도의 검역체계?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번 택시운전자의 경우 수년간 이루어 졌다고 하던데...초기에 성관계를 가진 사람들은
    지금 거의 연락이 불가능하고, 지금 제천 지역과도 상관이 없을수 있는데...

    참 안타깝네여...에휴....

    2009/03/18 13:37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저도 잘 모르지만, 그게 아마도 인권문제와 좀 연관되어 상당히 어려운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논의가 필요하겠죠...

      2009/03/18 22:56
  19. 두빵님아~궁금한게 있는데여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이즈의 감염경로에 대한 궁금증인데여...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봐로는 에이즈는 아프리카에서 어떤 원숭이와 성관계를 한 원주민과 그곳에 갔던 미국인과의 성관계에서 첫 유례고 그담부터는 전염인걸로 아는데 제가 아는게 잘못된건가여? 또여 동성끼리 성관계하면 에이즈 걸린다는 얘기는 단지 항문성교시 에이즈 감염율이 높아서 인가요 아님 에이즈보균자가 아닌 동성인 두사람이 성관계시에도 에이즈는 걸릴수 있나여?
    또 보균자가 아닌 두사람이 성관계시 에이즈 걸리는 확율과 감염경로 이유도 알고싶어요~!!

    2009/03/18 19:16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에이즈의 기원에 대해서는 가설로 존재합니다.
      에이즈 바이러스가 아프리카의 Simian SIV와 비슷하기 때문에 인간이라는 종간의 장벽을 넘어 발생했다고 생각되고 있지만 이 종간의 장벽을 어떻게 넘었는지는 여러가지 가설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확정된것이 아니란 말이죠)

      그리고 보균자가 아닌 사람과 성관계시에는 에이즈가 당연히 없습니다.

      동성애자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은 항문성교가 하나의 위험인자이기 때문입니다.

      2009/03/18 23:05
    • 답변 감사합니다~  수정/삭제

      에이즈의 기원은 아직까지 확실치 않은 여러가지 가설만 있는거군요..
      글구 동성 관계시에도 보균자가 없으면 걸리지 않치만 항문성교가 감염율이 높기때문에 동성끼리의 에이즈 발병율이 높은거군요...
      늦은시간인데두 답변해주신거 넘 감사해요..
      자주자주와서 궁금한거 물어볼께요~^ ^

      2009/03/19 09:21
  20. 달려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경수술과 HIV의 감염율에 대한 집착을 하는 자들은 정확히 말해서 자신들이 포경수술을 하지 않았는데 포경수술을 한 사람들이 감염율이 더 적다고 하니 이에서 오는 질투와 자신이 성관계시 더 HIV의 감염 될 확율이 높다는 것에 대한 시기와 분노,두려움이 담겨있는 다분히 감정적인 반응이군요.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자들이 유독 포경수술과 HIV의 감염율에 대한 집착을 한다는 것은 위의 글들에서도 그대로 녹아있군요.

    포경수술이 HIV의 감염에 영향을 주는 것은 표피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 표피 안으로 HIV바이러스가 잔존하고 때문에 상대적으로 잘 흡수되어 그 균 및 바이러스가 잔존할 표피가 없고 피부가 포경수술 후 단단해진 남성에 비해서 더더욱 감염 확율이 높은 것은 상식적으로도 당연한 일이며 이에 대한 증거는 굳이 HIV 뿐만 아니라 일반 성병 역시 포경수술을 한 남성이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남성보다 감염확율이 적다는 것이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있겠군요.

    병의 종류만 다를 뿐 성접촉을 하여 감염되는 경로는 HIV나 일반 성병이나 똑같은 메커니즘을 가지니 HIV 뿐 아니라 일방 성병 감염율 역시 포경수술과 관련되어있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분명한 결정적인 증거이니 굳이 해외에서의 HIV 포경수술과의 연관관계를 예로 들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사안이 되겠군요

    2010/06/15 18:42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포경수술이 우리나라에 좀 많이 시행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긴 한데요. 이에 대한 이유를 너무 한쪽으로만 몰고가려고 하는 것 때문에 그렇게 집착하는 것이겠죠.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2010/06/16 09:17
  21. 안녕하세요 선생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포경이여
    실제루 하구 나니까
    귀두가 민감할때에 비해서 둔해지니까
    성감이 안좋아지는건 확실한거 같아여 ㅠㅠ개인적으로는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요~

    제가 이렇게 느끼는게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게 느낌이 오는건지..
    아니면 포경 부작용인가요?..

    긍정적으로 생각을 할려구 노력해두여~ 느낌이 예전만 못해서여~

    2010/06/18 04:04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원래 속에 싸여 있기 보다는 귀두가 드러나는 경우는 좀 감각이 둔감해지는 사람들이 있겠죠.

      그건 부작용이 아닙니다. 성감과는 또 다르지만, 좋은 성감을 위해서 노력하세요.^^

      2010/06/18 09:25
  22. csdfsdf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사선생님...질문 있습니다...

    http://hvanb756.egloos.com/3459528

    저기서 의사선생님이 오역으로 사기팄다는데 맞나요?

    2010/10/06 14:46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ㅋㅋ 그 블로그 주인장이 제 글을 오역한 모양입니다.

      원래 개인적인 블로그 글을 정의자체를 따지면서 들면 문제가 있지요. 저도 몰랐는데 한번 가서 잘 읽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0/10/07 09:40
  23. 하우스 오브 넘버스를 보셨나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hiv자체를 아직 정의할 수 없다고 나오는 다큐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011/12/07 00:22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만, HIV를 정의할수 없다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

      HIV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은데, 그분들이 사기치고 있다는 건데, 그게 가능할까요?

      2011/12/08 11:09
  24. Favicon of http://www.mapleleafpromotions.com/Discount_Decals.html BlogIcon Custom Auto Decals  수정/삭제  댓글쓰기

    때로 연예인 요트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진이 있습니다.스타가 요트를 임대하거나 구매하는 데 몇 가지 엄청난 현금을 가지고 그것은 프레 젠 테이션. 이 사실 때문에, 그것은 또한 공공 장소에서 센세이션됩니다.

    2012/01/25 10:24

◀ Prev 1  ...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 284  Next ▶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84)
두빵의 생각 (284)
두빵이란? (0)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